영화 '어바웃 타임'

시간을 초월할 수 있는 능력

영화 '어바웃 타임'의 남자 주인공 팀은 여느 평범한 남자와 다름없이 지내던 학생이었습니다. 새해 어느 날 아버지로부터 가문의 비밀을 듣기 전까지 말입니다. 팀의 가문에서 남자들은 대대손손 시간을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두운 공간에서 주먹을 불끈 쥐고 원하는 과거 시점을 상상하면 그곳으로 돌아가고 다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어느 날 동생의 남자 친구의 사촌 샬롯이 팀의 집에서 2달 동안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팀은 섹시하고 매력적인 샬롯에게 반했고, 그녀와 이야기하거나 접촉할 때 실수하는 행동을 저지를 때마다 다시 과거로 돌아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 그녀에게 사랑을 고백했지만 팀에게 한 달 전쯤 물어봤으면 달라졌을 것이라는 샬롯의 대답에, 팀은 다시 한 달 전으로 돌아가 그녀에게 고백합니다. 하지만 그때에도 애매한 답변을 한 샬롯의 태도를 보고, 아무리 시간여행을 한다고 하더라도 어차피 안 될 인연은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샬롯을 포기합니다.

런던으로 올라가 변호사 일을 시작한 팀은 블라인드 레스토랑에서 대화를 나눈 메리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같이 살고 있는 아빠의 친구 해리의 연극이 망쳤다는 것을 알고 그 연극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기 위해 다시 과거로 돌아갑니다. 모든 결정에는 책임이 따르듯이, 연극은 성공적으로 마친 대신 메리와의 인연이 사라져 있었습니다. 결국 메리와 나눈 대화를 토대로 몇 번을 과거로 돌아가 결국 메리와의 만남을 성공시킨 팀은 메리와 다시 사랑에 빠진 뒤 결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여행 능력은 팀을 언제나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하였습니다. 동생 킷캣이 남자 친구와의 관계 때문에 교통사고가 나기도 하고, 과거로 돌아갔다 오니 팀의 딸 대신 아들이 있기도 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의 안 좋은 현실을 바꾸기 위해 과거로 돌아갈 때마다 다른 무언가를 잃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 팀은 어느 날 아버지가 암에 걸려 곧 세상을 떠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아버지에게 시간여행을 통해 과거로 돌아가라는 말을 하지만, 인간의 순리를 거스르고 싶지 않았던 아버지는 결국 돌아가시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여행을 통해 아버지와 계속 만날 수 있었기에 슬픔은 미루어졌습니다.

시간여행의 조건 중 아이를 낳은 뒤 시간여행을 다녀오면 결과가 바뀐다는 사실 때문에, 어느 날 메리의 셋째 출산을 앞둔 팀은 아이를 지키기 위해 마지막으로 시간여행을 떠나 아버지와 좋은 시간을 보냅니다. 아버지 역시 팀과의 마지막 시간이라는 것을 깨닫고, 아버지가 가장 추억하는 팀의 유년시절로 한번 더 돌아갑니다. 둘은 행복한 기억을 소중하게 간직한 채 진짜 이별을 하게 되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그리고 그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타임슬립이라는 소재를 통해 사랑과 가족애, 그리고 시간의 소중함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팀은 초능력을 통해 원하는 과거로 시간여행을 많이 했지만, 결국 과거로 돌아가 다른 선택을 하더라도 그에 상응하는 또 다른 환경이 주어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팀은 시간여행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버지가 조언해주셨던 것처럼, 현재의 삶에서 즐거움과 행복을 스스로 찾아나가야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메시지를 이해했기 때문입니다.

인간 모두가 다른 환경에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모두에게 동일하게 주어진 조건이 바로 시간입니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살아가면서 언제나 선택의 기로에 놓이지만, 무엇을 선택하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을 것입니다. 후회를 하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도 본인에게 달려 있을 것입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스스로의 마음가짐이 변하지 않는 이상, 과거로 돌아가서 또 다른 선택을 한다고 하더라도 성장하고 행복한 삶을 보장할 수 없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친구들과 이런 대화를 나누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가장 후회했던 적이 언제입니까?"

"만약 과거로 다시 돌아가고 싶다면 언제로 돌아가고 싶습니까?"

 

가장 후회했던 순간이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는 것이고, 돌아가고 싶은 과거가 있기에 앞으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겠다는 의지가 생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상으로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 준 영화 '어바웃 타임'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