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드머니를 모아야 합니다. 그래야 자산에 투자해서 돈을 불릴 수 있습니다. 투자를 시작하는 단계인 사람들이 마음은 조급하지만 돈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득이 많으면 돈을 빨리 모을 수 있지만, 고액 연봉을 받으면서도 돈 모으는 방법을 모르고 소비만 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소득이 적어도 소비를 최소화하고 돈을 제대로 모아서 투자를 빨리 시작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오늘은 통장 쪼개기를 통해 확실하게 돈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돈에 전혀 관심이 없던 시절 우연히 친구가 재무설계를 핑계로 보험 가입 권유를 하면서 저에게 알려주었던 방식이었지만, 실제로 제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몸소 알 수 있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매우 효과적이고 제 주변 지인들에게도 알려줘서 효과를 톡톡히 보았던 방법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내가 한 달에 얼마 쓰는지 정확히 계산하자 - 사소한 것까지 모두

먼저 한 달에 본인이 필수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금액을 정확히 계산합니다. 여기에서 필수적이라 함은, 친구들과 술을 마시거나 놀러 가는 것에 대한 비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취미로 매주 영화를 보러 가거나 뮤지컬을 보러 가는 것은 경제적으로 보았을 때 필수적인 소비는 아닙니다. 점심값, 이발비, 주유비, 교통비, 저녁값 등 일상생활에 필수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조금 더 솔직하게 말하면, 최소한의 생존을 위해 필요로 하는 지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비용은 최대한 상세하게 하루 일과와 한 달 일과를 모두 복기시키면서 상세히 계산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향후 나의 생활비 통장에 들어갈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2. 줄일 수 있는 지출은 최대한 줄이자

그리고 기타 지출을 최대한 줄입니다. 1번에서 말씀드렸던 친구들과 술을 마시거나, 뮤지컬이나 영화를 보러 가는 것은 돈을 모으는 시기에서는 지양해야 하는 행위입니다.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문화생활과 여가가 주는 기쁨은 저도 충분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말 절실하게 돈을 모아야 하고 투자금을 늘리고 싶다면 참을 만큼 참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메가박스 VIP 회원일 정도로 영화관에 자주 갔었지만,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과 돈을 모아야겠다는 결심이 선 순간 돈을 지출하는 것은 최대한 지양하고 쿠폰을 얻거나 통신사 포인트를 통해서 영화를 관람했습니다.

휴대폰 요금제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여러 요금제를 다시 비교하고 제가 쓰는 데이터 소비량과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비교해 가면서 적정 요금제로 조정합니다. 저가 요금제여도 충분한 데이터를 주는 요금제가 많습니다. 통신사 VIP 회원에 집착하면 안 됩니다. VIP 회원이어도 결국, 소비를 해야 할인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3. 통장을 쪼개자 - 목적에 맞는 통장을 만들자

첫 번째 말씀드렸던 생활비 통장을 만들고 부가적인 소비를 최소화하면 금액이 남습니다. 그 금액으로 이제 통장을 더 쪼개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두 번째 통장투자금 통장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매월 받는 급여에서 일부를 투자금 통장에 필수적으로 넣어야 합니다. 최소 급여의 50% 이상은 투자금에 넣어야 합니다. 저는 돈을 얼마를 벌든 소득의 최소 60% 이상은 언제나 투자금 통장에 먼저 넣었습니다. 그래야 남은 돈으로 생활을 해야 하는 강제적인 상황에 놓이고, 어떻게 쪼개서 사용할 지에 대한 고민으로 돈을 아껴 쓰게 됩니다. 적금 통장은 위험합니다. 시드머니가 모이면서 투자 공부를 할 것이고, 공부한 자에게 보이는 투자 기회가 올 수 있습니다. 그 기회를 바로 살리려면 적금 통장보다 입출금이 가능한 예치금 통장이 훨씬 좋습니다. 어차피 요즘 같은 세상에 적금 이자를 노리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세 번째 통장경조사 통장입니다. 살다 보면 결혼식과 돌잔치, 장례식에 참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비용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는 비용이므로 미리 예치금으로 쌓아두어야 나중에 비상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인간관계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매 달 꾸준히 10만 원만 넣어도 1년에 120만 원이라는 경조사 비용이 축적됩니다. 가족의 기념일에 선물 비용도 이 통장에 포함시켜도 됩니다.

네 번째 통장은 보상 통장입니다. 보상 통장이란 오랜 기간 돈을 모아 온 나에게 주는 보상의 의미로 만드는 통장입니다. 돈을 모으는 일은 고된 일입니다. 친구들이 불러도 거절할 수 있어야 하며, 내가 하고 싶어서 하는 소비를 참아야 하고 필요한 소비만 해야 하는 고통을 견뎌야 합니다. 그렇다고 피폐한 삶을 살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돈을 모은 자신에게 보상할 수 있는 돈을 매월 적립해 나갑니다. 한 달에 5만 원만 적립하더라도 1년이 지나면 60만 원이 생깁니다. 10만 원만 적립하더라도 1년 뒤 120만 원이 생깁니다. 이 돈은 스스로에게 마음껏 보상해줍니다. 여행을 가거나, 맛있는 것을 사주거나 옷을 사 입는 등. 보상 통장에서 쓰는 소비는 사치가 아닙니다. 여윳돈으로 소비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입니다.

 

4. 생활비 통장은 또 쪼개자

제가 올해부터 사용하고 있는 방법인데 효과가 매우 좋아서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내로부터 매월 40만 원의 용돈을 받습니다. 교통비, 식사비, 이발비, 담뱃값(이것은 없애야 합니다..), 부동산 임장 비 등 최소한의 필수 비용입니다. 친구들과의 만남은 최소화합니다. 하지만 일상에는 변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변수가 생긴다고 그 흐름에 몸을 맡기면 안 됩니다. 이것 역시 제어할 수 있을 만큼 제어해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생활비 2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아내로부터 생활비 1 통장에 용돈이 들어오면, 그중 10만 원을 생활비 2 통장으로 보냅니다. 그리고 1주일 또는 8일 동안 생활비 2 통장에 있는 10만 원으로 생활합니다. 그리고 1주일이 지나면 다시 10만 원을 생활비 2 통장으로 보냅니다. 그리고 또 그 10만 원으로 1주일을 생활합니다. 그렇게 한 달을 보냅니다. 그러면 눈에 보이는 잔액이 얼마 없기에 아껴 쓰려는 마음이 더 생깁니다. 굉장히 지출을 줄이면서 생활비를 탄력적으로 소비하기 좋은 습관입니다. 오늘 저녁은 너무 힘드니까 무언가를 시켜먹을까 하는 고민을 하던 찰나 이번 주 생활비를 확인하면 그런 마음이 싹 사라집니다.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돈을 모은다는 것은 내 급여를 늘린다는 의미와는 다릅니다. 급여가 얼마든지 간에 내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돈은 모이기도 하고 새어 나가기도 합니다. 확실한 것은 돈을 모으는 시기에는 최대한 허리띠를 졸라 매고 투자금을 최대한 많이 모으고 지출을 최소화하며 생활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처음에 시작하면 적응 기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많이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하기 위한 일이기에 충분히 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아내도 처음에는 힘들어했으나 지금은 저보다 더 통장 관리를 잘하고 더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급여가 적어서 돈을 못 모은다는 말은 핑계일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제 급여가 180만 원일 때에도 이 방식으로 돈을 모았습니다. 정말 내가 돈을 잘 쓰고 잘 모으고 있는 것인지 셀프 체크를 솔직하고 자세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작은 습관이 나중에 부를 얻을 수 있는 많은 기회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