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본인의 가치를 프로젝트의 성과와 분리하라

자신감은 실패를 경험할 수 있고, 이 또한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에 괜찮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성공한 사람은 우리가 실패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실패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단지 실제로 성공한 사람은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다른 사람들과는 매우 다릅니다. 실패한 사람은 실패하거나 프로젝트에 차질이 생기면 이로 인해 자신의 커리어가 끝났다고 생각하고 "이것은 나와 맞지 않는다"라고 일찍이 결론 내립니다. 반면에 성공한 사람은 프로젝트에 차질이 생기면 그것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지식을 얻었다고 생각하고 이를 기회로 여깁니다. 가장 유명한 일화로, 발명왕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기 전에 1200번의 실패를 겪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는 1200번을 실패한 것이 아니라, 효과가 없는 1200개의 방법을 발견했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같은 결과를 두고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진짜 성공과 실패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은 스스로와의 대화를 이런 식으로 이어갑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번 경험을 통해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어. 새로운 것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은 앞길이 험하다는 것을 예상하고, 험난한 길이 본인의 여정을 방해한다고 하더라도 절대로 포기하지 않습니다. 이 또한 과정의 일부이며, 금방 지나간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삶은 편안해야 한다는 '잘못된 믿음'에 굴복하지 않습니다.

 

실패와 차질에 대한 회복탄력성

실패와 차질로부터 회복하기 위해서 전두엽이 그 기능을 담당합니다. 자기 평가와 수행능력 판단에 관여하는 두 하위영역은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과 안와 피질입니다. 이 둘이 과하게 활성화될 경우 우리는 스스로를 가혹하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싱어송 라이터들이 즉흥 연주를 하는 동안에는 이 영역을 잠시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끊임없이 본인에게 부족하다고 말하는 자기비판적인 평가 없이 자유롭게 새로운 창조물을 뽐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영역이 손상될 경우에는 일종의 과도 회복탄력성 상태가 나타나게 됩니다. 가령, 한 환자는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에 손상을 입기 전에는 눈물을 흘리지 않고서는 시험문제를 전부 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전전두엽 피질에 손상을 입은 이후에는 같은 문제를 주면 아예 풀지를 못했지만,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풀려고 했으며, 실수를 반복하면서도 전혀 민망해하거나 좌절하는 모습조차 보이지 않았습니다.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성공한 사람이라고 불리는 기업의 CEO, 대통령, 장군 등의 전기를 읽어보면 그들이 경험한 실패의 횟수와 깊이는 매우 놀라울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최고의 갑부 도널드 트럼프는 트럼프 보드카, 매거진, 모기지와 같이 벼랑 끝에 몰린 벤처사업들을 비롯하여 4번의 개인 파산 등 전 세계의 이목을 끄는 실패를 수없이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회복 탄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그는 논란이 꽤 있는 인물이기는 하지만 그의 회복탄력성은 많은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는 사업의 실패로 자신에 대한 확신을 굽혔던 적이 없습니다.

자신감은 유전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고, 일반적으로 비교적 고정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개인에게 다른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소가 자신감이 더 높아질 수도 있는 반면 꺾일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쉽게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 있는 척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이더라도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어려워 보이는 프로젝트에 계속 도전하고, 일시적인 실패를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하여 노력하는 등 자신감으로 무장된 것처럼 행동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긍정적인 피드백 시스템을 형성하기 때문에 연쇄적인 노력을 통하여 실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능력과 주체성, 본인만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