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주택담보대출 NEWS


주택담보대출상품을 대상별로 정리했으니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특례보금자리론 : 23년도에 신규 출시된 상품으로 벌써 10만명 이상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최대 5억 한도에 소득제한 없는 저금리 대출DSR 미적용이라는 특장점 때문인데요. 딱 1년만 시행하는 특별상품이니 늦지않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디딤돌대출 : 서민들의 BEST 상품 디딤돌대출은 정부지원상품으로 2%대 저금리로 3.1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인상 소식이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안심전환대출 : 기존 고금리 담보대출받으셨던 분들은 정부지원으로 저금리 고정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이며 현재 7만명 이상이 신청했습니다. 예산 소진시 마감이니 소진되기 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내집마련 주택담보대출 신청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출시.. 9억 이하 집 살 때 5억까지 대출

연 4%대 고정금리, 1년간 한시적 운영

디딤돌대출과 다르게 별다른 소득제한 없다

맞벌이 부부에 '제격'

대출 갈아타기도 가능

 

금융당국이 금리 상승에 대한 가계대출이자 상환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3년 1년동안 고정금리 정책금융상품인 보금자리론을 확대운영하기로 결정했다. 9억 이하 주택을 담보로 소득요건 제한 없이 최대 5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은행권에서는 고금리시대 연 4% 초중반의 고정금리로 주택구입자금을 빌릴 수 있는 기회라는 평가가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6일 내년 1년간 한시적으로 현행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한 '특례 보금자리론'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주택 가격 요건은 기존 6억원에서 9억원 이하로 확대하고, 대출한도는 최대 3억 6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신규 주택구매를 포함해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려는 대환대출, 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보전용 대출목적으로도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


"디딤돌 대출 못 받으면 대출 이자만 3.8억 더 내야.."

금리 부담에 1000만원 성과급도 포기

정책모기지 여부에 따라 3.8억 차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8%에 육박하면서 대출 계획이 있는 예비차주들의 불안도 치솟고 있다. 특히 소득 등 요건을 맞춰 금리가 저렴한 정책 모기지를 받으려 준비했던 이들은 올 성과급으로 연 소득 기준을 넘어설까 불안해하는 등 '금리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닿았다.

 

8일 한 직장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디딤돌 대출을 받기 위해 성과급 포기가 가능하냐'는 질문이 올라왔다. 디딤돌대출은 정책모기지 상품으로 30년 만기 기준 최대 3.0%의 금리가 적용되며 자녀,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 등 우대금리를 받으면 2%대로 고정금리 대출이 가능하다.


3.7% 고정금리 안심전환대출 8.3조 신청... 공급액 33% 소진

 

최저 연 3.7%의 장기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 누적 신청액이 8조 2538억원으로 집계됐다.

 

12일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안심전환대출의 신청 건수는 6만 6325건으로 집계됐다. 신청 금액은 8조 2538억원이다. 이는 총 공급규모 25조원의 약 33% 수준이다.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와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3.7% 금리로 장기, 고정금리, 분할상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정책금융 상품이다.

 

안심전환대출은 다음달 30일까지 출생연도 끝자리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금리는 1단계 때와 마찬가지로 연 3.8 - 4.5%이고 저소득 청년층은 연 3.7%-3.9%이다. 아직 신청 못한 주택가격 6억원 이하 1주택자도 신청할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